건강한 삶 > 현대인의 만성두통 “일단 이것부터 먹어라”

현대인의 만성두통 “일단 이것부터 먹어라”

현대인들에게 일상적으로 나타나는 두통. 다양한 원인과 다양한 통증을 가지고 있어 매일 약을 먹을 수도 없고 마음대로 쉴 수도 없다. 습관적으로 진통제를 가지고 다니는 사람들도 쉽게 볼 수 있으니 그 빈도수가 잦다고 볼 수 있다. 지금부터 만성골치병 두통의 증상과 각 유형별로 좋은 음식에 대해 소개한다.

머리가 지끈거린다면

지나치게 신경을 쓰거나 긴장한 후에는 머리가 지끈거릴 수 있다. 한쪽만 아픈 편두통이면 되도록 머리를 움직이지 않는 것이 좋다. 머리 전체가 아프다면 정수리를 손가락으로 누르면서 세게 비비고, 고혈압으로 머리가 아프다면 목 뒤편을 세게 누른다. 찬물에 적신 수건이나 얼음주머니를 머리에 대는 것도 좋다. 무거운 느낌이 들 때는 박하유를 섞은 물에 수건을 적셔 머리에 댄다. 감기로 머리가 아프면 45~50℃ 약찜탕에서 10~15분쯤 땀을 내는 것도 좋다. 산소가 모자라 머리가 아플 때는 손목 가로금 한가운데를 자극하고, 두통이 오래 지속되면 기름지거나 찬 음식은 피하며 담백한 음식을 먹는 것이 좋으며 평소 규칙적인 생활로 기분을 조절하고 담배와 술은 금하는 것도 좋다.

베개를 올바르게 사용하는 것도 두통을 줄이는 방법이다. 너무 높은 베개는 경추가 바른 커브 상태를 유지하지 못하게 신경을 압박해 두통을 일으킬 수 있는데, 베개는 딱딱하고 낮을수록 좋으며 베개를 사용하기보다 목 아래 동그랗게 수건을 말고 자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그리고 베갯속으로 가장 많이 사용하는 곡물 중 메밀은 차가운 성질이 있어 머리에 열이 많거나 땀이 많은 사람에게 좋다. 말린 국화꽃잎을 넣은 국화베개와 결명자베개는 머리와 눈이 맑아지는 효과가 있으니 평소 두통이 심하다면 베개 속을 바꿔보는 것도 좋다.

감기로 오는 두통과 좋은 음식

몸이 으슬으슬 춥고 떨리고 열이 나면서 두통이 있을 때는 생강차를 수시로 마셔주거나 콩나물국을 드실 때 파의 흰 부분과 뿌리부분을 넣고 푹 끓인 후 머리에 통증이 있을 때 마다 먹으면 좋다. 또 온몸이 쑤시고 몸살 증상이 있을 때는 쌍화차가, 콧물, 코막힘 등 코에 관련된 증상에는 신이화(목련꽃봉오리)차가 좋다.

음식을 먹고 체해서 오는 두통과 좋은 음식

체하게 되면 두통은 있지만 온몸이 쑤시거나 아프지는 않고 밥이 당기지 않고 기름에 튀긴 음식 냄새나 자극적인 냄새가 역겹고 입 냄새가 느껴지거나 입이 마르는 증상이 나타난다. 물과 창출을 넣고 중 불에서 끓인 후 물 대신 수시로 복용해주는 것이 좋다.

숙취로 오는 두통과 좋은 음식

전날 술을 많이 마셨다면 갈증이 나고, 입이 말라 물을 계속 찾게 된다. 매운 음식과 따뜻한 국물이 당기고 눈이 충혈되고 설사를 계속 하게 되는데, 갈증이 나며 두통이 있을 때는 이뇨작용이 뛰어난 칡차와 녹차를 마시는 게 좋은데, 소변으로 술로 인한 독소가 배출이 되기 때문이다.
또 숙취해소 좋기로 유명한 콩나물국, 북어국 등에 고춧가루를 넣어서 먹으면 몸에 땀이 나게 되면서 술로 인한 독소가 배출이 된다. 운동이나 사우나에서 적당히 땀을 빼는 것도 좋다.

신경성과 스트레스로 인해 오는 두통과 좋은 음식

하루 종일 자주 머리가 쑤시고 아프다. 머리가 무거워지고 머리에서 맥박이 뛰는 것이 느껴질 정도로 맥박이 세게 뛰고 심하면 전신이 무기력해지게 된다.
이럴 때는 국화차를 수시로 음용 하는 것이 좋으며, 스트레스가 심한 사람은 자소엽차를 마시면 조금 완화된다. 불안 초조한 경우에는 두릅을 무쳐 먹는 것 역시 도움이 된다.

누구나 살다 보면 이 네 가지의 유형의 두통이 많이 발생하게 되는데, 물론 진통제 한 알을 먹으면 잠시 동안은 두통에서 해방이 될 것이다. 하지만 두통이 무서운 점은 만성화 된다는 것이다.
때문에 두통은 만성 두통으로 발전되기 전에 평소 생활 습관 및 긍정적인 생각으로 예방하는 것이 가장 좋다.

제공 : 웹브라이트

  • 위비톡
  • 카카오톡
  • 카카오스토리
  • 페이스북
  • 트위터
  • 구글플러스

이 코너의 다른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