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한 삶 > 나에게 맞는 샤워 & 목욕법 바로 알기

나에게 맞는 샤워 & 목욕법 바로 알기

하루 종일 업무에 시달린 당신, 노곤한 몸을 이끌고 집에 들어가면 깨끗이 샤워나 목욕을 하고서 한숨 푹 자고 싶은 생각뿐이다. 이럴 때 그냥 몸을 씻어낸다는 생각으로 샤워만 하는 사람들이 대부분이겠지만 샤워와 목욕은 기본적인 청결유지는 물론 몸 상태에 따라 증상을 완화해 주기도 한다. 지금부터 자신의 몸 상태에 맞는 목욕법으로 청결과 건강 두 마리 토끼를 모두 잡아보자.

감기에 걸렸어요

감기에 걸리면 우선 자극이 적은 알갱이 타입의 보디 스크럽제로 부드럽게 몸을 마사지해주는 것이 좋다. 마사지는 목의 양측 면, 겨드랑이, 무릎 뒷부분을 중심으로 손바닥 전체를 이용해 부드럽게 쓸어 주는 데 감기로 면역력이 떨어지면 우리의 몸 세포는 정상적인 대사활동을 할 수 없으며 호르몬이 균형을 잃고 피지분비가 원활하지 않아 피부에 각질도 심해진다. 혈액순환이 원활할 수 있도록 마사지를 하고, 충분히 보습해 줘야 한다. 감기에 걸리면 신진대사와 혈액순환 장애로 몸의 말단부가 차가워질 수 있으니 우선 손발부터 따뜻한 물로 씻고 점점 심장에 가깝게 순서를 옮긴다. 샤워 시 물의 적정 온도는 38~40℃, 샤워 후 보습제를 발라 피부를 보호한다.

몸이 차고, 위장 기능이 약해요

몸이 차갑고 소화가 잘 안 될 때는 목욕을 오래 해 땀을 많이 흘리는 것을 삼가야 한다. 땀을 많이 흘리면 목욕할 때 개운하지만 금방 피곤해질 수 있기 때문이다. 특히 몸이 차고 위장이 약한 소음인은 목욕할 때 36~39℃ 저온탕에 몸을 담갔다 온도를 조금 높인 온탕을 거쳐 마무리는 쑥탕으로 하는 것이 좋은데 평소 위장장애를 앓고 있다면 쑥탕으로 목욕하면 훨씬 기력이 살 것이다. 집에서 쑥탕 목욕을 하는 방법은 베주머니에 말린 쑥 100g을 넣어 묶은 후 찬물 2L에 넣고 약한 불에서 1시간 정도 달인 후, 이 쑥물을 목욕물에 잘 섞어 몸을 담갔다가 미지근한 물로 샤워해 마무리하면 된다.

열이 많고, 관절이 종종 아파요

ㅍ열이 많은 사람은 가슴이 답답한 증상을 종종 느낀다. 이러한 사람은 하반신만 욕조에 담그는 반신욕이 적합하다. 사우나를 할 때는 저온에서 시작해 점차 온도를 올리는 것이 좋으며 허리가 아프거나 관절통이 있으면 구기자, 산수유 등의 약탕으로 목욕해 하는 것이 좋다. 산수유, 구기자 한 줌을 찬물 1L에 넣고 약한 불에 끓여 욕조에 부은 후 몸을 담그면 몸이 한결 가벼워질 것이다.
또한 해열작용과 이뇨작용이 있는 보리차를 목욕 전후에 한 잔씩 마시면 좋다.

허리가 자주 아파요

목욕은 요통의 치료법으로 쓰인다. 하지만 갑자기 삐끗하는 급성요통은 증상을 악화시킬 수 있으니 전문가에게 적합한 목욕법을 상담하도록 한다. 오랜 시간 운전하거나 근육의 과로로 생기는 만성요통이라면 목욕으로 증상을 완화할 수 있다. 근육에 쌓인 젖산 등을 풀어 주고 관절이 갖는 체중부담을 덜어 주는 효과가 있기 때문이다. 방법은 미지근한 목욕물에서 반신욕으로 20~30분간 허리를 데운 후 허리운동을 하는데 두 손으로 욕조의 한쪽을 잡고 허리 비틀기를 해도 좋다. 누울 수 있다면 다리를 힘껏 펴고 허리를 스트레칭 하면 된다.

하체가 약하고 관절염 증상이 있어요

큰 욕조 속에서 걷거나 제자리걸음을 하는 일명 ‘보행욕’으로 하체를 단련하는 운동을 한다. 목욕할 때마다 욕조에 들어가 앉아 다리를 쭉 뻗고 올렸다 내리기만 반복해도 하체의 피로를 풀고 튼튼하게 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 모과즙이나 포도즙을 욕조에 풀어 목욕하는 것도 좋다.

변비가 있어요

변비가 있다면 욕조에 몸을 담그고 배를 부풀렸다가 끌어당기는 복근운동이 도움이 된다. 손바닥을 배에 대고 대장의 운동방향인 시계방향으로 원을 그리듯이 마사지한다. 욕조에서 나온 후 배 부분에 뜨거운 물과 차가운 물을 번갈아 쏘면 장의 움직임이 좋아질 수 있으며 변비와 설사가 교차하는 과민성대장증후군이라면 배에 샤워기로 뜨거운 물을 뿌리면서 마사지해주면 좋다.

Info 알아 두면 도움될 목욕 상식

1 발 찜질을 할 때는 혈압을 체크하세요!
발을 찜질하면 온몸의 혈액순환에 도움이 된다. 그러나 평소 혈액순환이 잘 안 되는 사람은 갑자기 빠르게 혈액순환이 진행될 수 있으니 찜찔하면서 수시로 혈압을 체크한다.

2 혈압이 높거나 낮으면 오랜 시간 목욕은 삼가세요!
오랜 시간 목욕물에 몸을 담그면 목욕물의 온도와 관계없이 혈관이 넓어져 혈압이 내려간다.
탕 속에 오래 몸을 담갔다가 일어서면 ‘휘청’ 하는 이유는 갑자기 수압이 없어지면서 혈압이 떨어지기 때문이다. 혈압이 정상이 아니라면 오랜 시간 목욕은 삼가는 것이 좋다.

3 냉수 샤워도 가끔 하면 좋아요!
냉수 샤워는 몸을 활기차게 하는 효과가 있어 신진대사율을 높인다. 하지만 미지근한 온도에서 시작해 서서히 물 온도를 차게 해 몸을 적응시켜야 한다. 손과 발에서 시작해 서서히 몸 중심을 향해 샤워하면 된다.

제공 : 웹브라이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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