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과 삶 > 환불, 제대로 받고 계신가요?

환불, 제대로 받고 계신가요?

한 매장에서 물건 구매 후 어떠한 이유로든 환불 요청을 해야 하는 상황을 한번쯤은 겪었을 것이다. 하지만 대부분의 판매자는 환불을 피하는 쪽으로 유도하기 때문에 환불이 쉽지만은 않다. 하지만 환불은 소비자의 당당한 권리이다. 사실 환불 상식에 대해 잘 모르기 때문에 판매자들의 교묘한 화술에 넘어가는 소비자들이 많다. 환불 당당하게 제대로 받는 방법 알아보자.

백화점과 쇼핑몰=고객 센터 이용

고객 센터는 매장에서 생긴 고객들의 불만을 총괄하는 곳이다. 뿐만 아니라 전체적인 이미지를 관리하는 데스크이므로 입점한 매장과 소비자의 다툼을 중재할 때 소비자의 손을 들어 주는 일이 많다. 일단 환불 받을 물품은 매장으로 가져가고 매장 환불이 불가하면 고객 센터로 연락하라.

보세 상점=유연하게 흥정하기

매장의 특성상 상품 회전이 빨라야 수익을 얻는 보세 상점은 무조건 환불 불가를 외치기 마련이다. 때문에 물건을 구입할 때 매장 주인에게 환불 규정을 꼭 확인해 두도록 하고 구매 후 문제가 생기면 되도록 빨리 환불을 요구해야 한다. 다른 물건을 살 수 있는 교환권으로 대신 받겠다던가 교환하고 차액을 돌려받겠다는 등의 유연한 제안을 내놓으면 받을 수 있는 확률이 높아진다.

브랜드 대리점=본사 연락

브랜드 대리점은 단기 수익을 우선시 하므로 일부러 환불을 해주지 않을 때가 많다. 이 때는 브랜드 본사의 홍보 담당자에게 직접 연락하는 것이 좋다. 대리점에서 겪은 마찰이나 환불 불가 내용에 대해 자세히 설명해주면 브랜드 이미지를 해치지 않기 위해서라도 보상을 해주는 일이 많다.

레스토랑, 헬스장, 보험 등=책임자와 직접 상담

주로 서비스업과 관련된 환불은 상위 책임자와 대화할수록 환불 받은 확률이 높아진다. 서비스업계의 일반 사원이나 일명 아래 사람 급은 자신의 실적이 줄어들거나 실수가 드러나는 것이 무서워 80%이상 환불이 어렵다고 이야기 한다. 이럴 때는 이야기를 계속 하기 보다는 상위의 책임자를 불러 직접 상담하는 것이 좋다. 책임자와 직접 협상 하며 환불 결정 후의 처리도 빠르다.

환불이 쉬워지는 4가지 Tip!

- 구입 전에 환불 가능성을 언급한다
선물할 물품이라던가 입어 보고 살 수 없는 옷 등 만에 하나 환불할 가능성이 있다면 구매 전 환불 가능 여부를 꼭 물어보도록 하자. 구두로라도 환불이 가능하다는 약속을 받으면 추후 환불에 관해 협상할 때 편하다.

- 거래 내용을 보관한다
물품을 구입한 영수증을 꼭 보관하도록 한다. 영수증이 없다면 물품의 라벨이라도 꼭 보관하도록 하자. 백화점처럼 판매 관리가 잘 되는 곳에서 구매했다면 구입 날짜와 시간대만 기억해도 물품구입을 증명할 수 있다. 환불을 받기 위해서 물품을 구입했다고 증명하는 것은 필수다.

- 신용 카드 거래를 한다
현금으로 구입하면 환불을 요구할 때 판매자에게 직접 금액 상환을 요구해야 한다. 하지만 판매자 역시 현금을 선뜻 내놓을 수 없기 때문에 분쟁이 생기게 된다. 이런 상황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신용 카드로 거래하는 것이 좋다. 신용 카드는 상품 구매와 지불 사이에 시간이 발생하기 때문에 환불을 해주지 않을 때 카드 회사에 연락해 지불 거부 행사를 할 수 있다.

- 소비자 보호원에 상담 요청 의향을 거론한다
무조건 환불을 거부하는 사업자들에게는 소비자 보호원에 상담을 요청할 의향이 있다고 말해 본다. 대부분의 구매자들이 환불이 안 된다고 하면 물러서기 때문에 판매자 역시 허세를 부리게 된다. 때문에 구매자가 소비자 보호원에 상담할 것 같은 기세로 달려들면 사업들도 예상이 빗나가 환불을 재고할 가능성이 높아진다.

제공 : 웹브라이트

  • 위비톡
  • 카카오톡
  • 카카오스토리
  • 페이스북
  • 트위터
  • 구글플러스

이 코너의 다른기사

위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