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과 삶 > 중고도 중고 나름이지! 중고 품목별 체크사항

중고도 중고 나름이지!

중고 품목별 체크사항

요즘 중고품도 잘만 사면 새것 못지 않게 좋은 제품을 구입할 수 있는 곳이 많아졌다. 그렇다면 중고품을 제대로 구입하기 위해서는 어떻게 해야 할까? 물론 제품을 꼼꼼하게 체크하고 점검해봐야 하는 것은 당연하다. 가격대비 얼마나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을지 과거 고장 여부는 어떤지등 중고품 점검에는 다양한 체크 포인트가 있으니 제품 품목별로 구입 전 꼭 알아봐야 될 사항을 알아보도록 하자.

중고차 구입 시

출시된 지 3년 정도 된 중고차는 가격대비 성능이 좋다. 하지만 중고제품인만큼 신제품보다 고장확률이 높기 때문에 특정기간 a/s 의무가 있는 중고차 전문중개상에게서 사는 것이 안전하다.

특히 사고가 났던 차량은 고장 확률이 높으므로 걱정된다면 3~5만원을 지불하고 진단평가업체 전문가와 동행하는 것을 추천한다. 또 정확한 차량이력을 체크한 후 사고가 여러 번 난 중고차는 피하도록 한다. 마지막으로 중고차 구입을 결정하기 전 직접 타보고 운전 시 불편사항이나 문제가 있는 곳을 꼼꼼하게 따져보고 고르도록 한다.

가전제품과 가구 구입 시

가전제품이나 가구는 기본기능만 갖추고 있다면 충분히 사용할 수 있다. 재활용센터는 가정에서 잠깐 쓰다 버린 물건이 많으므로 가전제품과 가구 선택의 폭이 넓은 편. 또 배송이 가능하며 보상 판매도 해주므로 저렴하면서 좋은 물건을 편리하게 고를 수 있다. 하지만 지역마다 재활용 센터에서 주로 다루는 상품이 다르므로 찾아가기 전에 미리 알아보는 것이 좋다.

환불과 a/s 가능 여부 등을 확인하는 것도 잊지 말자. 가전제품이라면 직접 가동해 보고 작동상태는 어떤지 소리는 너무 크지 않은지 체크해본다. 가구라면 부셔지거나 뒤틀린 부분은 없는지 구석구석 살펴보도록 하자.

디지털제품 구입 시

디지털제품은 전문적인 지식을 지닌 사람들이 많으므로 정보를 얻기도 쉬운 편이다. 얼리어댑터들이 많은 전문동호회사이트에서 직거래로 구입하면 최신모델을 신제품보다 저렴한 가격에 마련할 수 있다. 하지만 사진만으로는 고장 여부나 흠집 등을 살펴볼 수 없으니 가능하다면 직접 만나 제품을 작동시켜보고 구입하는 것을 추천한다. 혹시 분리한 흔적이 있다면 부품이 바뀌었을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으므로 제품의 이음새나 틈새도 잘 살펴보도록 한다. 제품의 시리얼 넘버는 정품여부를 알 수 있는 단서이므로 꼭 확인하자.

패션잡화 구입 시

패션잡화는 반품된 물건이나 중고품이어도 질이 좋은 명품 위주로 고르는 것이 좋다. 패션잡화는 직접 눈으로 보고 입어보는 것이 중요하기 때문에 인터넷보다는 중고 전문샵을 이용하는 것이 좋으며 패션 물품은 다른 제품에 비해 정해진 가격이 없으며 희귀하거나 독특한 디자인일수록 가격이 높아지므로 여러 전문샵의 가격을 비교해보는 것이 좋다. 치수가 중요한 옷은 꼭 착의해보고 명품 중고를 살 계획이라면 진품의 특징을 미리 알아둔 후 구입 시 참고한다.

유아용품 구입 시

유아용품은 아이가 자라남에 따라 계속 바뀌어가는 물품이다. 때문에 중고장터를 이용하는 것이 경제적 부담을 덜 수 있다. 육아용품 전문인터넷장터는 회원가입만 하면 쉽게 이용할 수 있으며 구청알뜰장터는 구청 아동복지과에 신청해 참여할 수 있다. 단, 아이가 쓰는 물건인 만큼 위생상태가 중요하므로 중고장터에서 산 물건은 꼭 소독한 후 사용하는 것이 좋겠다.

제공 : 웹브라이트

  • 위비톡
  • 카카오톡
  • 카카오스토리
  • 페이스북
  • 트위터
  • 구글플러스

이 코너의 다른기사

위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