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과 세계 > 웰스매니지먼트 > 일상에서·함께·소소한 행복을

일상에서·함께·소소한 행복을

덴마크가 행복한 비결은‘휘게’

좀처럼 나아질 것 같지 않는 경제, 갈등으로 치닫는 정국상황, 중국과 북한의 위협까지. 우리 국민들은 경기침체와 사회불안, 갈등 속에서 각자도생을 미덕으로 여기고 살아가고 있다. 이런 시기에 세계 최고의 행복을 누린다는 덴마크에서 전해진‘휘게’가 주목받고 있다. 일상에서 지인들과 함께 소소한 행복을 찾는다는 삶의 방식이라는데, 우리도 그들의 행복비결을 빌려 써보자.

해마다 12월이면 서점가에는 다음해 경제와 사회를 이끌 만한 새로운 트렌드를 골라 엮은 신간이 깔리곤 한다. 지난 연말에도 2017년에 주목받을 여러 가지 트렌드가 소개됐는데, 그중에 휘게라는 낯선 단어가 복수의 책에 등장해 눈길을 끌었다. 다른 코너에는 휘게를 제목으로 새롭게 출간된 서적도 놓여 있다. 공식명칭은‘Hygge’, 한글로는 ‘휘게’,‘ 휘거’,‘ 후가’등 조금씩 다르게 표기되고 있는데, 일단 그 중에서 가장 많이 쓰이는‘휘게’라고 부르겠다.

가게에서 거리에서 집에서‘휘게’

휘게란 덴마크에서 전해진 말로, 덴마크 사람들이 지인들과 함께 소박하고 편안하게 보내는 시간, 또는 일상에 자연 스럽게 녹아 있는 그와 같은 삶의 태도를 의미한다. 사람이 느끼는 감정의 일종으로 보이는데, 사실 읽어봐도 의미가 명확하게 와 닿지는 않는다. 덴마크 시민들이 설명하는 휘게는 이렇다. 북카페 고객은 이것이 휘게라고 하고, 자전거를 빌려주는 카페에서 만난 시민도 이것이 휘게라고 말한다.

죽을 먹던 고객은 이것이 휘게와 잘 맞는다고 말하고, 빨래방이자 카페인 곳에 있던 고객은 휘게 점수 만점이라고 소개했다. 덴마크 구석구석에 휘게가 넘치는 것이다. 덴마크는 북유럽국가라서 겨울이 유난히 길다. 춥고 어두운 날이 계속되다 보니 사람들은 가족이나 지인들과 따뜻한 공간에 모여 모닥불이나 촛불을 켜놓고 시간을 보내면서 행복을 찾게 됐는데 바로 여기에서 휘게가 유래됐다고 한다. 시간이 흐르면서 현대적인 감각이 더해져 카페와 빵집 같은 일상의 공간, 빨래방에서 빨래하기, 자전거 타기, 공원 산책과 같은 일상의 행동 등 거의 모든 것에 휘게라는 말이 쓰이게 된 것이다.

지금 한국에 더 필요한‘휘게’

지난해 10월 국내에서‘휘게라이프, 편안하게 함께 따뜻하게’라는 제목으로 출간된‘The Little Book of Hygge: The Danish Way to Live Well’의 저자 마이크 버킹 덴마크 행복연구소 대표가 책 출간에 맞춰 방한했다. 이 책은 약 20개국에서 출간됐고 영국에서는 발간 즉시 베스트셀러에 올랐다. 버킹 대표는 덴마크 사람들이 행복지수가 높은 이유를 묻는 질문에“일단 복지시스템이 기본이고, 그 다음으로는 덴마크사람들은 불행을 줄이기 위해 노력한다” 면서 휘게에 대해“일상의 행복을 추구하면서 이를 통해 편안함을 얻을 수 있고 사람들과 공존하는 삶의 방식”이라고 소개했다.

그는 또“한국처럼 일과 생활의 균형이 맞지 않고 일상의 삶의 질이 부족한곳에서 더욱 중요한 배움이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버킹 대표의 말처럼 덴마크 사람들의 생활 태도가 한국에까지 퍼지게 된 것은 현재 우리나라와 우리 국민들이 처한 상황과 무관치 않다. 경제는 저성장에 갇혀 팍팍하고 국민은 서로 갈라져‘각자도생’ 하는 사회 분위기 속에서, 가장 행복한 나라 국민들의 삶의 방식에 관심을 갖는 너무나 당연한 것이다.

‘라이프 트렌드’의 저자 김용섭 씨는 웰빙, 로하스, 힐링이라는 트렌드가 육체적이고 정신적인 건강을 따지며 잘 살자는 의미였다면, 킨포크, 미니멀라이프, 휘게는 가족, 친구들과 함께 일상을 즐겁게사는 것을 지향한다고 설명했다. 버킹 대표가 알려주는 휘게를 일상에 적용하는 방법은 간단하다. 양초, 친한 사람, 일상의 행복을 추구, 이것이 전부다. 하루하루 생활을 기반으로 작은 행복을 추구하면서 주변 사람들과 함께 경험하고 생활하는 것이다. 버킹 소장은“양초를 활 용하면 좋다”며“초를 켜면 아늑한 분위기로 빠르게 바꿔주는 역할을 한다”고 조언했다.

글 김창경 기자
제공 : 웰스매니지먼트

  • 위비톡
  • 카카오톡
  • 카카오스토리
  • 페이스북
  • 트위터
  • 구글플러스

이 코너의 다른기사

위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