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겨울철 필수!

몸매 & 건강관리법

겨울철에는 높은 일교차와 건조한 공기, 난방 등으로 인해 면역이 약해지고 신체적으로도 심한 피로감을 느끼게 한다. 또한 춥다고 환기나 운동 등을 멀리한 채 실내에만 콕! 있는 경향이 있어 건강뿐 아니라 몸매 관리에도 소홀하기 쉬운 계절이다. 하지만 이럴 때일수록 우리 몸은 더욱 많은 관리를 필요로 한다.

몸매 관리법

추워도 움츠러든 몸을 쫙 펴라
몸을 덜 움직이게 되고, 경직된 채 지내다 보면 운동량이 적어지는 건 당연하다. 대신 추위를 이기기 위해 식사량은 더 늘어나게 되어 이것은 곧바로 비만으로 이어질 수 있다. 이를 예방하기 위해서는 실내에서도 되도록 몸을 많이 움직이고, 집 앞이라도 일부러 외출할 구실이 찾는 것이 중요하다.

옷을 너무 얇게 입지 말자
겨울 추위에 대비하기 위하여 사람의 몸은 피하지방이 자연스레 늘어나게 된다. 종아리나 허벅지는 특히 여성들의 노출이 많은 부위이기 때문에 괜히 멋 부린다고 옷을 얇게 입다 보면 추위를 이겨내기 위해 지방층은 더 두꺼워지게 된다. 얇은 옷을 여러 겹 입어서 보온 효과를 높이고, 스커트를 입을 때에는 기모 레깅스나 속바지 등으로 몸을 따뜻하게 해줘야 다리가 두꺼워지는 것을 막을 수 있다.

식사비율을 맞춰라
방학이나 휴일 늦잠으로 인해 늦은 밤까지 무언가 먹는 것은 살이 찌는 것은 물론 위를 망치는 지름길이다. 아침 점심 저녁을 규칙적으로 먹되, 그 비율은 3:5:2로 정하면 이상적이다. 튀긴 음식보다는 굽거나 삶는 음식으로 되도록 고단백 음식을 섭취하도록 한다.

과일과 야채 섭취는 필수!
비타민 C가 풍부한 귤이나 딸기 또 토마토나 오이 등과 같은 야채를 많이 섭취하면 좋다. 다이어트 효과뿐 아니라 피부 미용과 면역력 증가에도 도움이 되기 때문이다.

매콤한 음식은 다이어트에 도움이 된다.
추운 날씨에는 혈관이 수축되므로 이 혈관을 확장시키면 칼로리 소모가 더 늘어나게 된다. 매콤한 음식은 혈관 확장에 도움이 되기 때문에, 적당히 매운 음식을 고르는 것이 중요하다. 단, 위에 무리가 갈만큼 자극적으로 매운 음식은 좋지 않다..

*건강 관리법*

실내 온도는 16~20도, 습도는 40~60%가 적당
또한 실내 환기도 매우 중요하다. 잠자기 전의 환기는 필수! 건조한 실내는 물기를 머금은 빨래를 널어놓거나 가습기를 가동시키도록 해야 한다.

적절한 체온 유지
외출 시에는 얇은 옷을 여러 겹 입고 목도리나 모자 장갑 등의 보온용 아이템으로 노출된 부위를 가려주는 것이 좋다.

영양섭취
겨울철에는 우리 몸의 열 생산량이 많아야 하므로 다른 때보다 기초대사량을 10%정도 늘려주는 것이 좋다.

운동 필수
운동은 신체저항력을 기르는데 필수적이므로 한 주에 3일 이상 규칙적으로 해주는 것이 중요하다. 다만 몸이 고통스러울 만큼이나 무리가 갈 만큼의 운동은 하지 않는 것만 못하므로 무리한 운동은 피하는 것이 좋다.

차를 자주 마시자
커피보다는 한방 차나 열매, 꽃차 등이 건강에 좋다. 특히 한방 차의 경우에는 몸의 기운을 보하고, 혈액순환을 촉진시켜 신진대사가 원활지면서 감기에 잘 걸리지 않도록 도와준다.

제공 : 웹브라이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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