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과 세계 > 머니플러스 > 듣보잡 B급 인생들의 초특급 성공전략

듣보잡 B급 인생들의 초특급 성공전략

눈치보지 말고 훔치고 베끼고 도전하라

우리는 그동안 성공 신화를 어디에서 찾았던가? 성공한 사람들, 위대한 기업에서 그들의 성공 신화를 배우고 따라하려고 노력했다. 그런데, 성공의 비법은 주류 경제권이 아닌 비주류 경제권에서도 얼마든지 찾을 수 있고, 배울 수 있다. 그렇다면 비주류 경제권에서 무엇을 배울 것인가?

알렉사 클레이(Alexa Clay)와 키라 마야 필립스(Kyra Maya Phillips)는 여러 단체와 기업에서 일하는 동안 사회 변화의 수천 가지 모델을 접하면서 자유롭고 유연한 비주류 경제권의 힘을 확인했다. 두 사람은 2012년부터 이를 입증하기 위한 자료를 공동으로 수집하기 시작해 5,000여 건의 사례를 분석했다. 2013년 이 가운데 가장 특별한 30여 사례를 모아 책으로 쓰기로 결심하고 크라우드 펀딩 사이트인 ‘킥스타터’에 프로젝트를 올려 300여 명으로부터 3,000만원을 투자받았다.
미국, 중국, 영국, 인도, 브라질, 남아프리카공화국, 케냐 등 세계 곳곳을 방문해 해적부터 갱단, 예술가, 복제품 생산자, 사회적 사업가 등 수많은 창조적 또라이(misfit)를 심층 취재했다. 두 사람은 그들이 어려운 조건 속에서 어떻게 사업을 키웠고 어떻게 운영했으며 어떻게 확산시켰는지, 그리고 그들의 방식을 우리가 어떻게 적용할 것인지를 체크했다. 그렇다면 창조적 또라이들이 혁신을 이루는 과정에서 우리가 배워야 할 점은 무엇인지 알아보자.

① 허슬 HUSTLE

안 되는 것도 어떻게든 되게 만들어라
허슬은 한마디로 행운을 스스로 만드는 능력이다. 안 될 핑계 백 가지를 생각하는 대신 어떻게든 만들 방법 한 가지를 찾는다는 뜻이다. 기회가 찾아오기를 기다리는 게 아니라 기회를 찾아 움직이고, 뭔가를 다른 것과 교환하며, 스스로 기회를 적극적으로 창출하는 것이다.

② 복제 COPY

남의 아이디어가 더 좋다면 과감하게 베껴라
아이디어가 완전히 새로울 필요는 없다. 복제는 다른 사람의 아이디어에 자신의 아이디어를 더해 발전시키는 것이다. 창의성은 뭔가에 뭔가를 연결하는 능력에 불과하다는 스티브 잡스의 말처럼 창조적 또라이들은 좋아 보이는 아이디어를 과감하게 훔쳐 자신의 것에 연결시킨다.

③ 해킹 HACK

세상의 모든 것을 나에게 가장 유리한 것으로 바꿔라
또라이들에게 해킹이란 컴퓨터 네트워크에 침입하는 것을 뜻하지 않는다. 기존 제도나 전략, 노하우를 유리하게 바꾸는 것이다. 시스템을 속속들이 파악해 효율적으로 분해하는 과정에서 엄청난 힘이 생긴다. 18세기 해적들은 이런 방식으로 대서양을 지배했다. 우선 시작하고 그 다음에 다듬어라.

④ 도발 PROVOKE

당연해 보이는 모든 것에 도전하라
도발은 현실에서 벗어나 다른 무언가를 상상하도록 만드는 것이다. 사람들을 일깨워 다른 가능성에 이를 수 있도록 찔러 대고 재촉하는 것이다. 정답을 몰라도 상관없다. 우리가 늘 해 왔던 방식에 도전하기 위한 여지를 만드는 것으로 충분하다. 역사상 위대한 도발자들은 모두 우리로 하여금 다른 종류의 진실을 믿도록 만들었다.

⑤ 방향전환 PIVOT

꼭 필요한 사람들을 내 편으로 만들어라
아이디어를 떠올리는 것은 쉽지만 그걸 실현하려면 지원군이 필요하다. 새로운 아이디어가 즉각적인 호응과 인정을 받는 일은 없다. 스스로 확신이 없을 수도 있고 사회적인 압력이나 조직, 소속집단 내부에서 저항에 부딪칠 수도 있다. 그래서 나를 응원해 줄 사람들을 만들어야 한다. 혼자서 할 수 없기 때문이 아니라 힘을 합쳐야 쉬워지기 때문이다.

무시하지 마라

비주류로 살면서 원하는 것을 이뤄 내려면 일종의 이중 의식이 필요하다. 자신의 아이디어에 확신을 가지면서도 남들이 가진 시각의 논리와 합리성 또한 살필 줄 알아야 한다. 장기적인 안목도 필요하다. 왜? 당신이 시도하는 해킹이나 도발, 허슬이 세상에서 받아들여지는 데는 상당한 시간이 걸릴 수도 있기 때문에... 어쨌거나 이런저런 모든 내용을 통틀어 한 줄로 표현하면 이렇다. “무시하지 마라. 이들의 상상은 곧 현실이 된다.”

글 : 이규열
[참고도서] 『또라이들의 시대(원제 The Misfit Economy)』
알렉사 클레이·키라 마야 필립스 지음 | 알프레드 펴냄
제공 : 머니플러스

  • 위비톡
  • 카카오톡
  • 카카오스토리
  • 페이스북
  • 트위터
  • 구글플러스

이 코너의 다른기사

위비 바로가기